일반보험

본문 바로가기

민사/보험

일반보험

일반보험
home > 민사/보험 > 일반보험

일반보험

암보험
1) 암 진단보험금

일반암의 진단 급여금 지급은 기타피부함, 상피내암, 갑상선암, 경계성종양의 진단급여금 지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일반암을 진단 확정 받고 그 후에 특정암으로 진단 확정 시 특정암 진단급여금에서 일반암 진단급여금을 뺀 차액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특정암과 일반암이 동시에 진단 확정되었을 경우 특정암에 해당하는 진단급여금만 지급합니다. 특정암으로 진단 확정 받고 그 후에 일반암으로 진단 확정시에는 일반암으로 인한 진단급여금은 추가로 지급하지 않습니다.

2) 암 수술 보험금

피보험자가 책임개시일 이후에 암,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상피내암 또는 경계성 종양으로 진단이 확정된 후 그 치료를 직접 목적으로 수술을 받았을 경우 암 수술보험금을 지급합니다.

3) 암 입원 보험금

암,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또는 경계성 종양으로 진단이 확정된 후 그 치료를 직접 목적으로 입원했을 경우 입원급여금을 지급합니다.

4) 암 통원 보험금

암 진단 확정되고 그 치료를 직접적인 목적으로 통원치료를 받았을 경우 통원 1회당 암 통원급여금을 지급합니다.

건강보험
1) 건강보험 적용되는 질병의 종류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말기폐질환, 말기간질환, 말기신부전증, 만성 당뇨합병증 등의 특정 질병과 5대 장기이식수술, 조혈모세포이식수술, 관상동맥우회술, 대동맥류인조혈관치환수술, 심장판막수술 등의 특정수술 그리고 5대 만성질환, 남성 7대 질병, 8대 특정질병, 여성특정질병, 16대 질병, 부인과 질환, 여성 만성질환, 9대 질병 및 11대 질병 등.

2) 건강보험금의 종류

- 진단보험금
- 수술보험금
- 입원보험금

화재보험이란?

화재보험은 화재로 인하여 생기는 손해를 전보(塡補)하는 보험으로서 우발적으로 일어나는 어떤 사람의 손해를 일정액의 출자에 의하여 공동으로 구제할 수 있다는 취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화재보험 대상 목적물

건물·동산 또는 집합된 물건 이외에도 교량·입목(立木)·삼림(森林) 등이 포함

- 보험자의 손해 보상 책임

① 보험사고인 화재의 원인은 어떠한 것이든 관계없으나, 법 또는 특약에 의한 면책사유, 즉 전쟁 기타 변란으로 인하여 생긴 화재의 손해, 보험목적의 성질 또는 결점과 자연적 소모,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의 악의 ·중과실로 인하여 생긴 화재의 손해 등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보험자는 손해를 보상할 책임이 없습니다.

② 보통 보험약관에서는 지진·분화(噴火)·폭발에 의한 화재를 면책사유로 하고 있으나(지진약관), 약관에 의한 규정이 없는 한, 소방·피난에 의한 손해도 포함됩니다.

③ 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상의 손실 예방과, 재해의 복구 및 인명피해에 대한 적정한 보상을 위하여 제정된 법률로는 화재로 인한 재해보상과 보험가입에 관한 법률이 있습니다.

- 생명보험이란?

사람의 사망 또는 생존을 보험사고로 하는 일체의 보험.
보험자가 보험계약자 또는 제3자의 생사에 관하여 일정한 금액을 지급할 것을 약정하고, 보험계약자가 보험자에게 보험료를 지급할 것을 약정하는 보험.

- 생명보험의 특징

생명보험은 손해보험과는 달리 손해의 유무·대소에 관계없이 사고가 발생하면 일정한 금액을 지급하는 정액보험(定額保險)이고, 생명보험계약의 특유한 효과로서 보험자는 계약해지 또는 보험금액의 지급책임이 면제된 때의 보험료 적립금의 반환의무와 이익배당부 보험에 있어서의 이익배당 의무를 집니다.

- 보험계약자의 권한과 의무

또 보험계약자는 보험수익자의 지정·변경권을 가지는 동시에, 보험계약체결 후에 보험수익자를 지정·변경하였을 때에는 보험자에 대한 통지의무를 집니다.
보험계약자는 자연인이건 법인이건 불문하며, 피보험자가 될 수 있는 자에 대한 제한은 없으나, 피보험자는 반드시 정하여 두어야 합니다.
단, 15세 미만자·심신상실자·심신박약자의 사망을 보험사고로 하는 보험계약은 무효입니다.

- 생명 보험의 종류

① 보험사고를 표준으로 하여 사망보험·생존보험·혼합보험
② 의학적 진사의 유무에 따라 유진사(有診査)·무진사 보험
③ 보험금의 지급방법에 따라 일시금보험과 연금보험
④ 보험료 지불방법에 따라 월불보험·연불보험·반년불보험
⑤ 피보험자의 수를 표준으로 하여 단독보험(개인보험)·연생보험(連生保險)·단체보험
⑥ 피보험자의 연령에 따라 성인보험·소아보험
⑦ 피보험자의 건강 정도를 표준으로 하여 건강체보험·약체보험

- 자살로 인한 보험금 지급 시, 생명보험사의 사망보험금 종류

이 경우 일반사망보험금이 아닌, 재해사망보험금을 지급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의 보험약관들은 이 경우 재해사망보험금이 아닌, 일반사망보험금만을 지급하는 것으로 변경 규정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주의할 점

① 생명보험회사는 피보험자가 보험가입 후 2년 이내에 자살한 경우 재해사망보험금 미지급
② 피보험자가가 심심상실 등으로 자유로운 의사결정 불가능할 때 자살한 경우 재해사망보험금을 지급

※ 여기에서 심신상실이란? 심신장애로 인하여 변별력이 없거나 의사능력이 없는 상태를 일컫는 법률학상의 개념을 말합니다. 즉 피보험자의 심신상실 여부는 의사가 아닌 법관의 재량에 따라 판단할 영역에 속하는 것입니다.

상해보험

피보험자가 우연한 사고로 인하여 신체에 상해를 입은 경우 보험금액 기타의 급여를 하는 보험입니다.
피보험자가 우연한 외부적 사고로 인하여 신체에 상해를 입고 그 결과 사망하거나, 불구 ·폐질(癈疾)이 된다거나 또는 치료를 요한다거나 업무능력에 지장을 가져왔을 때, 그 상해의 정도에 따라 미리 규정된 비율에 의하여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상해보험에는 상해의 양태에 따라 일정한 보험금액을 지급하는 정액보험(定額保險)과 의료비 기타의 비용을 부담하는 부정액보험(不定額保險)의 경우가 있습니다.
부정액보험은 손해보험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나, 손해보험에서와 같은 보험가액 ·초과보험 ·일부보험 등의 문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보험사고가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 ·보험수익자의 사고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생긴 때 보험자는 보험금액을 지급할 책임이 없습니다.
상해보험은 인보험(人保險)에 속하므로 15세 미만자 등에 대한 계약의 금지규정을 제외하고는 생명보험에 관한 규정을 준용합니다.

배상책임보험

배상책임보험은 피보험자가 우연한 사고로 인하여 타인의 신체 및 재산상에 손해를 입혀 법률상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함으로써 입은 손해를 보험자가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배상책임보험은 사람이나 물건에 대한 책임보험으로서 인적 물적 손해가 발생하여도 그 자체는 보험사고가 아니며 이것이 원인이 되어 피보험자가 법률상 손해배상을 부담하는 경우에 비로소 보험담보의 대상이 됩니다.

손해를 입은 피해자는 상대방인 피보험자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하거나 피보험자의 보험회사에 직접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

보험자가 우연한 사고로 생기는 손해를 전보(塡補)할 것을 약정하고, 보험계약자가 이에 보험료를 지불할 것을 약정하는 보험입니다.
상법은 "손해보험계약의 보험자는 보험사고로 인하여 생길 피보험자(被保險者)의 재산상의 손해를 보상할 책임이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생명보험을 제외한 모든 보험이 손해보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손해보험에는 보험사고로 인한 재산손해뿐만 아니라, 수익손해·비용손해 및 책임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도 포함됩니다.

법무법인 한수 상담문의

02-522-9992

법무법인 한수 오시는 길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 46길 25, 5층( 서초동, 창영빌딩 )

그누보드5
법무법인 한수 | 광고책임변호사 : 조영기 변호사 | 주소 :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 46길 25, 5층(서초동, 창영빌딩) | 전화 : 02-522-9992
Copyright © 2019 법무법인 한수. All rights reserved.